본문 바로가기

music

조용히 뮤지션으로 발전하는 동방신기



한 때 아이돌에 대한 인식은 그냥 얼굴마담이였다. 그러나 지드래곤이 등장하면서 아이돌뮤지션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아이돌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갔으며 비록 지금은 표절논란에 털리고 있지만 난 여태 자기가 작곡한다는 아이돌은 지드래곤 밖에 없는줄 알았다.


근데 어느날 롯데리아에서 아는 여자애랑 얘기중에 언플안하고 뭐 진정한 작곡을 겸비한 뮤지션은 동방신기라면서 침을 튀겨 가면서 얘기하길래 뭔 헛소리를 하는지 하면서 무시했었는데 네이트온에서 까지 쪽지를 날리면서 동방신기의 작곡 리스트를 보내줬다.








놀랐던게 왜 기사하나 본 적이 없었는지 궁금할 정도로, 동방신기가 이렇게 많이 작곡한 줄 몰랐다. 몇 곡을 빼고 거의 다 들어본 결과, 어느 한 곡 깔데가 없는 곡들이 였다.  내가 들어봤던 동방신기의 작곡,작사를 살펴보도록 하자.




믹키유천

공간 (작사)
여우비 (작곡, 작사)
그리고 (작사)
Evergreen (작곡)
Rainy Night (편곡)
My Girlfriend (작사)
Kissしたまま、さよなら (재중과 공동 작곡, 작사, 편곡)
Kiss the baby sky (작곡, 작사)
사랑 안녕 사랑 (Love bye love) (작곡, 작사, 편곡)
COLORS ~melody and harmony~ (재중과 공동 작곡)


눈에 띄는건 아마 믹키유천이 아닐까 싶다. 편곡을 한다는게 믹싱작업 죄다 본인 손을 거쳐서 나와야 되는거라 굉장히 어려운 부분인데 편곡 까지 맡은 곡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감성이 자기 만의 색깔이 있을정도로.. Evergreen 같은 경우 노래에 감성을 담고, 주로 피아노로 작곡을 하는 거 같다. COLORS ~ melody and harmoney 같은경우헬로키티 탄생 35주년을 기념하는 이미지송으로 뽑혔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Kissしたまま、さよなら 이다. 이 곡의 같은 경우 작곡을 재중과 공동작곡으로 하고 작사,편곡은 믹키유천이한 곡인데, 이들만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곡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이 곡은 남의 손이 닿은 곡이 아닌 믹키유천과,영웅재중 만의 곡이라고 할수 있겠다.


영웅재중

Kissしたまま、さよなら (유천과 공동 작곡)
사랑아 울지마 (작곡, 작사)
忘れないで (작곡, 작사, 편곡)
9095 (작곡, 편곡)
9096 (작곡, 편곡)
COLORS ~melody and harmony~ (유천과 공동 작곡)







이 곡은 재중이 작곡,편곡을 했다고 해서 올려봤다. 9095 같은 경우 알엔비 같기도 하고 굉장히 이국적이며, 시크릿 코드라 해서 요즘 곡들에서 잘 찾아볼수 없는 오묘한 곡이다. 9095는 정말 흠잡을데가 없다.




 


시아준수


네 곁에 숨쉴 수 있다면 (White lie...) (작곡, 작사)
My Page (작곡, 작사)
Rainy Night (작곡)
노을... 바라보다 (Picture of you) (작사)
XIAHTIC (작곡, 작사)


유노 윤호

Spokesman (작곡, 작사, 편곡)
Checkmate (작곡, 작사)



최강 창민

Evergreen (작사)
Love in the ice (한국어 번안 버전 작사)








준수와 윤호, 창민도 작곡과,작사를 한 곡이 있지만, 위에선 대중에게 잘 알려진 곡들만 소개해 봤다.
동방신기는 이번 미로틱에서 라이브나, 춤에있어 퍼포먼스면에서 보통가수들이 못 따라올 발전을 했다고 느꼈었는데 언플하나 없이 조용히 음악적인 면에서도  발전을 하고 있어 무지 놀랐다. 발전의 끝이 어딜까 이들은 좀더 지켜봐야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