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때 아이돌에 대한 인식은 그냥 얼굴마담이였다. 그러나 지드래곤이 등장하면서 아이돌뮤지션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아이돌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갔으며 비록 지금은 표절논란에 털리고 있지만 난 여태 자기가 작곡한다는 아이돌은 지드래곤 밖에 없는줄 알았다.


근데 어느날 롯데리아에서 아는 여자애랑 얘기중에 언플안하고 뭐 진정한 작곡을 겸비한 뮤지션은 동방신기라면서 침을 튀겨 가면서 얘기하길래 뭔 헛소리를 하는지 하면서 무시했었는데 네이트온에서 까지 쪽지를 날리면서 동방신기의 작곡 리스트를 보내줬다.








놀랐던게 왜 기사하나 본 적이 없었는지 궁금할 정도로, 동방신기가 이렇게 많이 작곡한 줄 몰랐다. 몇 곡을 빼고 거의 다 들어본 결과, 어느 한 곡 깔데가 없는 곡들이 였다.  내가 들어봤던 동방신기의 작곡,작사를 살펴보도록 하자.




믹키유천

공간 (작사)
여우비 (작곡, 작사)
그리고 (작사)
Evergreen (작곡)
Rainy Night (편곡)
My Girlfriend (작사)
Kissしたまま、さよなら (재중과 공동 작곡, 작사, 편곡)
Kiss the baby sky (작곡, 작사)
사랑 안녕 사랑 (Love bye love) (작곡, 작사, 편곡)
COLORS ~melody and harmony~ (재중과 공동 작곡)


눈에 띄는건 아마 믹키유천이 아닐까 싶다. 편곡을 한다는게 믹싱작업 죄다 본인 손을 거쳐서 나와야 되는거라 굉장히 어려운 부분인데 편곡 까지 맡은 곡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감성이 자기 만의 색깔이 있을정도로.. Evergreen 같은 경우 노래에 감성을 담고, 주로 피아노로 작곡을 하는 거 같다. COLORS ~ melody and harmoney 같은경우헬로키티 탄생 35주년을 기념하는 이미지송으로 뽑혔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





 



Kissしたまま、さよなら 이다. 이 곡의 같은 경우 작곡을 재중과 공동작곡으로 하고 작사,편곡은 믹키유천이한 곡인데, 이들만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곡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이 곡은 남의 손이 닿은 곡이 아닌 믹키유천과,영웅재중 만의 곡이라고 할수 있겠다.


영웅재중

Kissしたまま、さよなら (유천과 공동 작곡)
사랑아 울지마 (작곡, 작사)
忘れないで (작곡, 작사, 편곡)
9095 (작곡, 편곡)
9096 (작곡, 편곡)
COLORS ~melody and harmony~ (유천과 공동 작곡)







이 곡은 재중이 작곡,편곡을 했다고 해서 올려봤다. 9095 같은 경우 알엔비 같기도 하고 굉장히 이국적이며, 시크릿 코드라 해서 요즘 곡들에서 잘 찾아볼수 없는 오묘한 곡이다. 9095는 정말 흠잡을데가 없다.




 


시아준수


네 곁에 숨쉴 수 있다면 (White lie...) (작곡, 작사)
My Page (작곡, 작사)
Rainy Night (작곡)
노을... 바라보다 (Picture of you) (작사)
XIAHTIC (작곡, 작사)


유노 윤호

Spokesman (작곡, 작사, 편곡)
Checkmate (작곡, 작사)



최강 창민

Evergreen (작사)
Love in the ice (한국어 번안 버전 작사)








준수와 윤호, 창민도 작곡과,작사를 한 곡이 있지만, 위에선 대중에게 잘 알려진 곡들만 소개해 봤다.
동방신기는 이번 미로틱에서 라이브나, 춤에있어 퍼포먼스면에서 보통가수들이 못 따라올 발전을 했다고 느꼈었는데 언플하나 없이 조용히 음악적인 면에서도  발전을 하고 있어 무지 놀랐다. 발전의 끝이 어딜까 이들은 좀더 지켜봐야 될 것 같다.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wa2jin.textcube.com BlogIcon 참좋은미시 외국에서 생활을 하면서 노래로 인정을 받는게 쉬운일은 아닐거에요.
    저도 처음에는 잘생긴 이이돌이구나 했는데 음악적으로도 많은 발전을 한것같네요.
    잘 보고 듣고 갑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
    2009.09.12 10:49 신고
  • 프로필사진 mallow 저는 올 7월쯤에 동방신기 일본 정규 앨범4집을 우연하게 접하게 되어서 일본 방송으로 라이브만 봤습니다. 그래서 동방신기라는 그룹이 노래 잘하고 음악적인 재능((멤버들이 만든 음악이 좋더라고요.)도 가지고 있는 그룹이라고 생각했어요. ‘거기에다 더해서 외모도 뛰어나고 춤도 잘 추니까 보기도 좋네.’ 이랬는데요. 데뷔나 초기부터 동방신기 음악을 들으셨던 분들에게는 외모와 춤이 가장 먼저 언급되더라고요. 역시 첫인상이란 게 비중이 크긴 큰가 보네요. 아참,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kiss the baby sky'가 믹키유천의 편곡이라고 알고 있는데 제가 잘 못 안 것일까요. 키더베의 편곡이 너무 좋아서 믹키유천에게 급호감을 가지기 시작했는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올려주신 동영상도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09.12 13:0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reignman.tistory.com BlogIcon Reignman 레뷰 주간베스트 후보 축하합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보여주세요. ㅎㅎ
    2009.09.16 15:00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popsong.tistory.com BlogIcon 런더너 타짜 오우ㅋㅋ
    제가 후보였다니 다른분들 글만 읽다가
    생각도 못하고있었네요
    Reignman님의 좋은글도 잘읽고 있습니다ㅎ
    2009.09.16 19:3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 / uri - modu BlogIcon 시림, 김재덕 ..........*^l^*..........
    드 높던 파란 하늘
    너 가고는

    곁 두었으나
    너 느끼지 못 했어

    긴~겨울 지나야
    다시

    내 가슴 속
    아름다운 너에 모습을...

    행복은 곁에 있어요
    사랑으로...
    기다림에
    2009.11.14 10:10 신고
  • 프로필사진 boomshakeitroo 음악적으로 가장 과소평가된 아이돌그룹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최근 소속사와의 분쟁이 있어서 음악적인 면이 묻히는거 같으나 님이 나열하신 곡들만 봐도 대단하다고 느낄수 있죠.
    사실 동방신기가 1집때부터 실력이 부족한것은 없었는데 일단 아이돌 2세대가 탄생하는 과정에 첫주자 였 기때문에 대중들이 많은 색안경을 끼고 보았죠.
    특히나 일명 빠순이라는 카시오페아들의 행패 덕(?)에 자기 가수들에게 돌을 던진꼴이 되었습니다. 죄없는 동방신기까지 욕을 먹게 되었죠.
    남녀 통틀어 비주얼적인면과 음악적인 면을 갖춘 유일한 <아이돌 가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sm이라는 소속사에서 나와서 3명이서 그룹을 결성해도 대박날꺼 같습니다.(예전 jtL처럼 나왔으면 합니다. 지금처럼 계속 발묶여 활동도 못할바에는... 그리고 지금 노예계약이라죠?)
    2010.02.07 17:56 신고
  • 프로필사진 ㅎㅇㅇㄱ 위 글에서 소개해 주신 멤버들의 자작곡들을 차분히 감상해 봤는데 참 독특하고 개성있고 제 감성을 울리는 곡들도 꽤 되는군요. 3과 2로 나뉘어진 것이 참 안타까운데 그 가운데에서도 좋은 곡들을 선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2.05.27 20:56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3.07.01 15:48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