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이대 나온 여자는 리쌍의 광대를 표절한게 아니다



90년도 대학가요제에서 김동률과 신해철의 탄생과 함께 젊은 음악의 축제라고 불렸던 대학가요제는 이제는 표절과, 유행에 뒤덮힌 가요제가 되버렸다고 사람들은 아쉬워 하고 있다. 그 중심에선 이번 대학가요제 대상을 탄 이대 나온 여자의 군계무학은, 리쌍의 광대를 표절했다고 의견이 나오면서 포탈사이트 검색순위를 점령하면서 그 논란은 더 커져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가 누굴 표절했나.
그 누군 또 누굴 표절했나?



이대나온 여자 - 군계무학
(작곡: 오예리-W09855 작사: 오예리-W09855 - 이대나온여자)

리쌍 - 광대
(작곡: 길-W04411 작곡: 박상혁-W05669 작사: 개리-W04412 편곡: 길-W04411 편곡: 박상혁-W05669 - 리쌍)


표절곡이 어떤 곡이라 한들, 저작권 협회에 자신의 이름을 등록했으면 어떻게 되든 표절이 되는 것이다.
군계무학은 리쌍광대와 비슷하다고 할수 있지만, 정확히 하자면 이대 나온 여자의 군계무학이 표절 한 곡은 리쌍의 광대가 아니라, 리쌍 광대가 표절 한 곡인
Nouvelle Vague - This Is Not A Love Song 곡이 되는 것 이다. 소울메이트 OST로 유명한 곡 으로 광대와,군계무학이 같이 이 곡을 참고 한곡이라고 보면 되겠다.


Nouvelle Vague - This Is Not A Love Song
http://www.youtube.com/watch?v=RqAPbFm4tXQ

'광대'는 이 곡의 코드에서 멜로디부분만 약간 꼬았을 뿐이다. 저작권 협회에 리쌍의 이름으로 등록된 이상 샘플링이라고 말을 바꿀수도 없다. 이대 나온 여자도 마찬가지..
우린 표절에 표절을 무는 웃기는 광경을 보고 있는 것 이다. 만약 표절찾기에 뜨거운 요즘에 주가를 올리고있는 리쌍의 앨범발매에 '광대'가 요즘 신곡으로 나왔다면 지금 검색순위 검색어에는 아마 '광대 표절논란'이 상위권을 누리고 있을 것이다.
 

재작년 까지만 해도 우린 음악에 있어 표절이란 단어를 미디어에서 전혀 보지 못했다. 
누가 1위를 하던 "오 좋네 1위 할만해" "역시 XX의 음악이야" 라고 넘겼던 사람들은 이제 노래가 나오자마자 표절부터 의심 하게 된다. 조용했던 가요계에 왜 이렇게 표절에 예민해 진 것일까?


누군가는 너무 예민하게 구는게 아니냐고 하는데, 가요계에 있어 표절논란은 그저 언젠가는 펑~ 터질날만 기다리고 있는 시한폭탄과 같았다. 옛날의 가요계에서도 현재와 마찬가지로 표절과 샘플링은 주를 이루고 있었고 그 시절 사람들은 표절이란 단어에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표절은 그저 커튼에 가려져 있었던 거 뿐이다. 안 좋게 말해 표절하는 가수들이 마음 먹고 저작권 협회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고 저작권료를 챙겼던 소위 작곡가들의 황금시대 였던 것이였다.


박진영 - Honey

현재 저작권 협회 등록자
(작곡: 박진영-W02030 작사: 박진영-W02030 편곡: 박진영-W02030 - 박진영)

 -> TOM JONES - Kiss
http://www.youtube.com/watch?v=pRQtldkHT3E


에픽하이 - One

현재 저작권 협회 등록자
(작곡: 타블로-W04929 작사: 타블로-W04929 작사: 미쓰라-W04930 편곡: 타블로-W04929 - 에픽하이)

-> kamaya painters - endless wave
 (remix)
http://www.youtube.com/watch?v=e8uKtzyyOQs

-> Beck - Time Bomb


다이나믹듀오 출첵 이란 곡으로 씨야와 1위다툼을할때

현재 저작권 협회 등록자 : X

-> Ray Parker Jr - For Those of You who Like it to Groove
http://www.youtube.com/watch?v=ouTU6ybzY1k


sg워너비 - 죄와 벌

현재 저작권 협회 등록자
(작곡: 김도훈-W03131 작사: 남민설-W03433 편곡: 김도훈-W03131 - SG워너비)

-> david sanborn - the dream
http://www.youtube.com/watch?v=lsq5eWCRz0U


비 - 레이니즘

현재 저작권 협회 등록자
(작곡: 배진렬-W03451 작곡: 정지훈-W08638 작사: 정지훈-W08638 편곡: 배진렬-W03451 - RAIN)

-> Teairra Mari - No Daddy
http://www.youtube.com/watch?v=JLNAc3RqQ48


mc몽- 아이스크림

현재 저작권 협회 등록자
(작곡: 김건우-W02377 작사: MC MONG-W04439 편곡: 김건우-W02377 - MC몽)

-> 블랙 아이드 피스 - Where is the love



god - 길

현재 저작권 협회 등록자
(작곡: 박진영-W02030 작사: 박진영-W02030 편곡: 박진영-W02030 편곡: 방시혁-W02541 - GOD)

-> Tha Crossroads Lyrics - Bone Thugs-N-Harmony
http://www.youtube.com/watch?v=DsRuACR3i8g


위 곡들은 한 때 가요계를 1위~2위를 흽쓸거나 노래방이나, 너나 할거 없이 인기를 끌었던 곡들이다.
그 시절은 찬양 받았던 곡들이지만, 만약 이 곡들이 현재에 나왔다면 G드래곤 처럼 표절가수라는 가수에게 치명적인 이미지 손상과 함께 살아가야 할지도 모른다.

그 만큼 그들은 좋은시절에 곡을 참고 했었고 눈치 볼거 없이 저작권 협회에 자신의 이름을 올릴수 있었던 시절이였다. 그러나 지금은 언젠간 터져버릴 표절에 대한 시한폭탄이 결국 터져버린 가요계가 되버렸으며 이제는 돌이킬수는 없을 것 이다.  이젠 커져버린 대중을 속일수 없게 됬으며 모회사에서는 저작권 협회에 자신들의 이름을 등록했다가, 경고가 들어오니 저작권료 챙길거는 다 챙기고 조용히 원저작자로 바꾸는 일까지 생기고 있다. 이젠 창조곡이 아닌 이상, 음악성 이라는 걸 인정받지 못할 것이다. 어찌보면 지금이 가요계에 가장 큰 위기가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