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쇼핑몰, 유의하고 구매하자
요새 뉴스를 보면 해외에서 불법수입한 유해건강기능식품을 파는 쇼핑몰이 무더기로 적발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이나 다이어트식품 같은 것은 싸다고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름값이 중요하다. 그런거 잘못먹었다가 심지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내가 일하는 식당 아주머니도 어느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중국에서 들여온 건강기능식품을 싼값에 구입하고 식후로 복용했다가 한달이 안되서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며 고열과 구토증상을 일으켜 결국 3주동안 일도 못나오시고 병원에 입원해 계셨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청에 들어가서 식품조회에서 조건에 충족시키는 건강기능식품인지 조회를 해보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식약청은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내려준 모든 제품을 조회할 수 있게 따로 코너까지 만들어놨다. 만약 그 곳에 구매하게 될 제품이 없다면 일단은 보류하는게 좋겠다.
건강기능식품을 구매시에 유의할점을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섭취 시 포장을 확인하고 유통기한과 보관방법 등이 자세히 적혀있는지 확인하여아한다. 식약청은 이런 설명서를 알맞게 적게하도록 법률로 중시되고있으므로.
쇼핑몰이나 아니면 오프라인이나 과대광고는 피해야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을 낫게하는 '약'이 아니다. 그러므로 의사가 추천했다거나, 질병을 낫게한다거나, 정부가 인증했다는 허위,과대광고는 일단 피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