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김동률 작곡 작사 노래모음



김동률 작곡 작사 노래모음


요즘 작곡가들의 예전에 내놓은 히트곡들이 표절논란이 거세지고있는 가운데 수많은 히트곡에도 불구하고 묵묵하게 의심조차 받지 않는 가수이자 작곡가가 있으니 바로 김동률이다.

버클리음대 작곡과 출신으로 재학시절에도 아시아출신 학생들중에서 최고로 추켜세워질 정도로 재학생들 사이에서는 최고였다고 한다. 이승환의 하나의 히트곡 '천일동안'은 김동률이 고등학교때 작곡한 곡이라고 하는 것을 봐도 김동률의 음악적재능은 타고났었다.

93년도 대학가요제으로 처음데뷔한 그는 서동욱과 함께 결성한 전람회를 통해 '꿈속에서'라는 곡으로 대상을 받고 가요계에 입성한다. 그 후 김동률이 작사,작곡한 전람회 1집<기억의습작>은 당대 세련적이면서도 서정적인 곡으로 듣는이로 하여금 그리움에 젖게 하는 곡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의 가슴을 울리는 곡으로 기억되고있다.

많은 사람들이 느끼듯 김동률의 작곡법에는 그만의 스타일이 녹아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찾기 쉽지 않은 멜로디인데도 불구하고 그 속안에는 히트곡들이 증명하듯이 대중성이 녹아있다.

대표적인 전람회의 취중진담은 김동률이 작사,작곡,편곡까지 도맡은 곡이다. 여러가수들에게 리메이크됬으며 현재까지도 노래방애창곡 순위에 상위랭크 될 만큼 대중적인 노래가되었으며 인순이가 불러서 화제가 된 곡, 카니발의 거위의 꿈 또한 김동률이 작곡,편곡을 맡은 노래이다.

김동률의 작곡법은 단순히 대중적인 곡이라기 보다 그 옛날 작곡한 곡일지라도 아직까지도 촌스럽게 다가오지않는 세련됨이란 이뤄 말로 설명 할 수 없을 만큼 김동률의 히트곡들은 정말 잘만들었다.

그렇다고 김동률도 발라드만 작곡한 것은 아니다. 90년대 가요계에 한 획을 그었던 김원준의 영원한 히트곡 SHOW는 김동률이 작사,작곡한 곡으로 지금보면 김동률의 작곡스타일이 한정적이지만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