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프로그램, 웹

제로보드xe 게시판 만들기




제로보드xe 게시판 만들기

 

 

 

초보자들에게 제로보드란 정말 처음에는 어렵다. 하지만 배워갈수록 알아갈수록 점점 빠져들게 만드는게 제로보드의 묘미다. 나 또한 그렇다. 자유게시판을 만들고싶어서 설레이는 마음에 도메인을 구매하고 이제 제로보드로 슬슬 만들어볼까 이러면 막막함이 밀려 올 것이다. 막 만들다가 페이지오류뜨면 이제 슬슬빡친다. 그렇게 도메인사놓고 그만두는 사람들도 내 주위에 많이 봤다.

 

태초 제로보드4에서는 만들기가 쉬운형태로 되있었다. 알FTP다운받고 거기 bbs폴더 걸쳐서 board폴더에 다운받은 게시판스킨만 집어넣으면 관리자페이지에서 클릭으로도 만들수있는게 제로보드였지만 XE로 바뀌면서 많이 어려워 진게 사실이다. 왜냐하면 bbs폴더가 없으니까 설명이 안된다.

 

아무튼 나도 지금 게시판을 만들고 있는 단계지만 간략적으로 XE로 게시판 만드는 것을 설명하자면

일단 필요한건 제로보드XE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탭에서 XE Core를 다운받은 후부터 시작이다.

 

 

 

 

다운받았으면 이제 FTP프로그램을 받아야한다. 보편적으로 알FTP가 많이 이용되고있으니 알FTP를 다운 받는다.

그 담에 접속하기 부분에서는 이제 도메인을 샀으니, 도메인 산 홈페이지에서 호스팅정보를 받는다. 예를들자면 FTP주소라든지 뭐 그런 것들 다 입력하고 접속하면은 이제 html폴더가 뜰 것이다. 그 html폴더 밑에 이제 처음에 다운받았던 xe core그거 압축풀고 xe폴더가 있으면 html밑에 xe폴더를 업로드 시킨다.  

 

업로드가 다 됬으면 이제 제로보드를 본격적으로 설치하는 거다.

http://자기가 산도메인/xe 으로 들어가면 설치페이지 뜬다.

 

 

전부 입력하면 이제  도메인/xe/admin 이 자기 관리자페이지가 되는데, 여기 들어가서 이제 본격적으로 게시판을 만들면 되겠다. 제로보드홈페이지 다시 들어가서 스킨자료실에서 레이아웃스킨, 게시판스킨을 다운받고

 

알FTP부분에서 html/xe/layouts에 다운받은 레이아웃폴더 집어넣고 html/xe/modules에 게시판 스킨 집어넣으면 게시판 만들기 거의 끝난다!

 

 

 

넣었으면 다시 관리자페이지로 간다. 그러면 이제 설정 부분에서 확장기능 탭에서 설치된 레이아웃부분 들어가면은 다운받은 레이아웃이 자리잡고있을것이다. 또한 이 탭에서 설치된 모듈가면은 다운받은 게시판이 있을 것이다. 게임끝. 이제 이걸로 자신이 원하는대로 설정하면은 게시판이 완성된다.